다음 달 페이인 애플(링크) 페이가 대한민국 출시일이 정해진 것 같습니다. 이는 아이폰 14과 아이폰 14 플러스가 출시가 되면서 애플페이의 언급이 있어서인데요. 과연 한국 출시가 언제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14와 아이폰 14 플러스 옐로우 출시
아이폰은 정식 출시 이후에도 다양한 색상을 추가 출시하기로 유명한데요. 이번 아이폰 14의 경우도 예외가 아닙니다. 어떠한 니즈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이폰 14는 옐로우 버전이 추가 출시됨을 알렸는데요. 워낙 기기의 색상을 잘 뽑아내는 애플이기 때문에 관심이 없다가도 어떠한 느낌의 색깔일지 궁금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아이폰의 추가 색상 출시보다 더 궁금한 애플페이의 소식이 이와 함께 나왔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아이폰 14 옐로우 소개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에서도 애플워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언급했거든요. 이제 드디어 애플페이의 서막이 시작되는 듯싶습니다.
한국 애플페이 출시일 2023년 3월 21일이 될 듯
아이폰 14 옐로우 버전 출시는 사전예약이 2023년 3월 10일에 이루어지며 매장에서의 구입은 2023년 3월 14일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2023년 3월 14일을 기점으로 일주일 뒤인 21일이 애플페이 출시일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이는 애플의 새로운 서비스 출시 방식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때 항상 iOS 업데이트를 함과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거나 서비스를 추가 출시해 왔습니다. 2023년 3월 14일이 아이폰 14 옐로우 버전 출시 후 iOS 16.4 이 업데이트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후인 애플페이의 한국 진출은 2023년 3월 21일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애플페이는 당분간 현대카드만 사용 가능
이제 애플페이가 출시되니 아무 신용카드나 등록을 하고 사용이 가능하느냐? 아닙니다. 금융위의 결정으로 현대카드 이 외의 카드들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우선 계약이 된 현대카드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계약 및 승인 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것으로 알고 있어 오래전부터 작업해 온 현대카드가 이제야 출시를 하는 것으로 보아 다른 카드사들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이네요.(또한 교통카드 기능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 듯싶습니다.)
기존에 현대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바로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조금이라도 빠르게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원하는 분들은 연회비가 저렴한 현대카드를 하나 발급해 놓으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부담 없이 잘 사용할 수 있는 현대카드 제로를 추천해 드립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그렇다면 애플페이는 어떻게 사용을 할 수 있을까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이폰 내에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지갑" 앱을 통해서 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1. 아이폰의 "지갑"앱을 실행한다.
2. "추가" 버튼을 누르거나 "+" 버튼을 눌러 신용카드 등록 과정을 거칩니다.
3. 카드 등록이 완료된 이후부터는 측면 버튼을 두 번 누르는 것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4. 기본 카드가 나타나면 페이스 ID 등의 인증 절차를 거칩니다.(다른 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탭한 후 다른 카드 선택)
5. "V" 표시와 함께 완료 표시가 뜨면 결제하려는 기기에 가까이 갖다 댑니다.
6. 신용카드 이외의 애플의 기프트 카드나 포인트 카드도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 시 주의사항
애플페이는 매우 훌륭한 결제 수단이기는 하지만 나름의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앞으로 집 앞의 편의점이나 여러 장소 및 온라인에서 사용하게 될 텐데요.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들을 여러 종류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비밀번호, 보안 문제인데요. 애플페이를 사용하려고 하는 맥이나 아이폰, 애플워치를 사용할 경우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페이 출시 8년이 지났지만 해킹사고에 따른 건수가 없을 만큼 보안에 특화되어 있는 서비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이 사용하는 사용 패턴에 따라 보안이 매우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지요.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비밀번호를 설정한다거나 터치아이디, 페이스아이디로 잠금을 하지만 맥북의 경우 사용 편의를 위해 비밀번호 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말입니다.
또한 애플페이 관련 피싱이나 스팸 문자 등에 잘 대응하셔야 합니다. 애플페이 관련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해당 사용자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하는 사기가 예상되니 2중 잠금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중 잠금은 살짝 번거로움이 생기는 설정이기는 하나 내 계정을 지키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무료로 사용하는 법과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보러 가기
댓글